반응형

출처 :  유투버 KxCoding님의 메모장 만들기

 

역시.. 클론 코딩도 코딩이지만, 마냥 따라하기엔 늘지 않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. 해서,

이 프로젝트 하나하나 뜯어 본 후에 나만의 메모장을 만들어 봐야 할 것 같다.

 

이 프로젝트를 클론 코딩하면서 모르는 부분을 적어놓을려고 한다.

 

시 ~ 작!

 

 

Appdelegate의 역할

 

1. Application의 entry point역할과 life-cycle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.

 

appdelegate.swift파일안의 코드에 관하여 간단히 설명

 

 

- func application(_: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: ) -> Bool

: 앱 시작시 앱 설정이 완료될 때 호출됨.

 

- func application(_: configurationForConnectin:options:) -> UISceneConfiguration

: 새 장면이나, 새 창이 필요할 때마다 호출

 

- func application(_: didDiscardSceneSessions:)

: 멀티 태스킹 창에서 스와이프 ㅅ하는 것과 같이 장면을 삭제할 때 호출 (코드로 제거시 호출 가능.)

 

2. URL열기, 메모리 경고 catch, 종료될 시점 catch

 

 

info.plist 역할 

1.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정보

2. 번틀, 소프트웨어 정보 저장

3. XML

 

- 개발 지역, 언어

- 실행 파일 이름

- 번들을 식별하는 값

- info.plist의 버전

- 16글자 미만의 번들 이름(앱 이름)

- 번들 OS 코드 종류

- 번들 릴리즈, 빌드 버전

- IOS 에서만 실행하는지 여부

- 앱의 scene 기반 라이프 사이클 관련 정보

- 간접 입력 지원 여부

- 런치스크린 파일 이름

- 메인 스토리보드 파일 이름

- 지원 디바이스(요구 조건)

- permission (인터넷 등.)

- AR, camera, 회전처리 등등등 많다.

 

 

SceneDelegate의 역할 

1. AppDelegate에서 하던 기능이 분리되어 생겨난 놈.

2. windows 또는 Scene에 표시되는 내용을 처리하고 앱이 표시되는 방식을 관리

3. 앱 시작 이벤트 관리

4. UISceneSession의 장면 생성, 파괴 및 상태 복원과 같은 장면의 생명주기 담당

 

 *Scene이란? : 화면 단위, 사용자에게 다양한 컨텐츠를 보여주고 사용자와 상호작용 하는 하나의 단위!(button, controller 뭐 이런 것들)

 *window이란 ? :   클릭

 

분리 이유?

: 아이패드 OS에 Multiple Window (다중 창) 지원 기능이 적용된 결과.

 

- func scene(~)

: ContenView 생성, UIWindow 생성

: UIWindow 객체의 rootViewController로 할당

: 사용자에게 윈도우 표시

 

- func sceneDidBecomeActive

: WillEnterForeground 메소드 다음에 호출 됨. 장면이 설정되고 표시할 준비가 되었음을 알려줌.

 

- func sceneWillEnterForeGround

: 백그라운드에서 포그라운드로 전환 시 실행https://developer.apple.com/documentation/uikit/uiwindow/1621601-makekeyandvisible

 

- func sceneDidEnterBackground

: 백그라운드에서 포그라운드로 전환시 실행 (위의 func다음으로 실행 됨.)

반응형

+ Recent posts